길걷남의 똑똑한 산행/산행

[여름추천 산행] 유명산 - 수도권 계곡산행, 대중교통, 종점가든 식사

by gilgeodnam 2023. 7. 16.

안녕하세요, 길걷남입니다.
오늘은 수도권 대표 여름 산행지인 유명산에 다녀왔습니다.

높이 862m의 유명산은 경기도 양평군과 가평군에 걸쳐서 있습니다.
유명산 등산코스는 여러 코스로 다양하지만 자연휴양림에서 출발하여 곧장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른 후 유명계곡으로 내려오는 원점회귀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동쪽으로 어비산과 용문산 계곡에서 흘러내린 물줄기와 합쳐져 생긴 유명산계곡이 유명합니다.
유명산 계곡 입구에는 유명산 자연휴양림이 있습니다.

<참고>
※ 유명산 최단등산코스

배너미고개 600 고지에서 출발 어렵지 않게 정상인증이 가능합니다.

양평 배너미고개 - 활공장 - 정상 - 원점회귀(1시간 30분 정도)

※ 유명산 연계산행
산줄기가 사방으로 이어져 있어 얼핏 험해 보이나 능선이 완만해서 용문산,
대부산, 소구니산을 연계하여 능선종주산행을 하기도 합니다.

선어치고개(서너치고개)나 농다치고개(중미산삼거리)에서 시작해 - 소구니산 - 유명산 - 배너미고개 - 용문산 가섭봉 -  용문사 - 용문산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경기도 유명산 계곡 마당소

유명산 원점회귀 최단등산코스로 다녀오는 유명산 계곡
계곡입구 유명산 자연휴양림 매력적

비가 오락가락하는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기후변화로 장마철이 따로 없이 국지성호우에 대비해야 한다는 기사를 본 터라
기상이 불안하면 산행하기 망설여지는 것도 당연합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맑은 날씨를 확인하고 비 온 이틀째에 유명산을 찾았습니다.
자연휴양림 능선을 타고 올라가 계곡을 타고 내려오는 전형적인 여름 산행 코스를 잡았습니다.

넓은 주차장

1. 산행정보

1. 경기도 계곡산행지로 인기 있습니다.
2. 난도가 높지 않아 가족단위 산행지로도 추천합니다.
3. 주변에 유명한 맛집이나 볼거리가 풍부한 편입니다.

2. 산행정보

1. 산행일시 : 2023년 7월 7일
2. 코스 : 가일리 매표소 - 사방댐 - 등산로입구(6번 입구) - 정상 - 계곡로 방향 하산
3. 화장실 입구(자연휴양림)
4. 입장료 1000원(1인) / 주차비 3000원

3. 추가정보

유명산자연휴양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산림청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객실 이용 안내 및 객실위.. * 객실 입실안내    1. 체크인 시간 : 당일 오후 3시부터 가능 (밤 10시 전에 입실해야 함.)    2. 객실 이용 시간 : 당일 오후 3시부터 퇴실

www.foresttrip.go.kr

🏞 유명산등산코스 - 유명산계곡 하산

유명산자연휴양림 주차장 이용 시 주차료 3000원, 입장시간은 09시부터 가능합니다.
여름 산행임을 고려, 09시 이전 산행이 시작된다고 할 때는 자연휴양림 입구에 위치한 사설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설주차장 이용 : 일 5000원

사설 주차장 / 휴양림 입구 / 매표소

아침 일찍 도착을 하니 자연휴양림이 아침 오픈하지 않았습니다.
사설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화장실

매표소와 주차장을 지나면 화장실 건물이 있습니다.
화장실 옆길을 따라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사방댐 / 계곡과 등산로 갈림길

사방댐을 지나면 계곡로와 등산로 갈림길이 나옵니다.

등산로 입구

6번이 쓰인 이정표에서 등산이 시작됩니다.
시작하자마자 오르막이 이어집니다.

박쥐소(산책로) 갈림길

0.4km 진행하면 박쥐소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이곳부터는 눈에 띄게 오르막이 계속됩니다.

오르막

계속되는 오르막이지만 중간중간 벤치도 마련되어 있고, 넓은 터도 있습니다.
더운 날씨인 만큼 중간중간 수분이나 간식보충으로 기력이 떨어지지 않게 체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날씨가 덥고 습하기 때문일까요, 계속되던 오르막구간 때문이었을까요.
잠시 걸음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데
주변을 둘러보니 온통 잣나무군락입니다.

'그렇지! 여기가 가평이구나!' 싶습니다.

유명산은 전체적으로 흙산이지만 짧은 암릉구간도 있습니다.
계곡까지 계획했다면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이 필요합니다.

정상 가는 길

계속되던 오르막이 잠시 완만하게 숨 고르기 여유를 주는 구간입니다.
계단이 보이면 정상입니다.
20m 정도?

유명산
유명산 정상 조망

전망대라고 더 높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지만 멀리 용문산과 어비산이 보입니다.
두 산 모두 친숙한 산들이라 오랜만에 친구를 만난 것처럼 반갑습니다.
'날씨가 좀 시원해지면, 저 너머에도 찾아가 볼까~' 하는 생각도 잠시
땀은 식고, 슬슬 출출해집니다.

계곡으로 하산을 시작합니다.

하산길

1.6km 가파른 흙길 하산길에 접어듭니다.

계곡합수점

계곡합수점에 이르고 첫 번째 작은 폭포들이 이어지는 시원한 계곡가에 앉아
간단한 간식과 휴식을 취합니다.

마당소
용소
박쥐소

유명산계곡의 볼거리인 마당소, 용소, 박쥐소등을 지나면 계곡로 입구에 도착합니다.

돌너덜길 / 용소길 다리

하지만 계곡인만큼 내려오는 내내 요런 돌 너덜길을 2.0km 하산 내내 걸어야 합니다.

등산화, 트레킹화를 신으시는 게 좋습니다.
또 개인에 따라 스틱, 무릎보호대 등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하산을 완료한 뒤늦은 점심을 위해 근처 접근성 좋은 식당을 검색했습니다.
마침, 버스종점에 위치한 「종점가든」이 영업 중이어서 잣칼국수를 먹었습니다.

어느 블로그에 보니 산행이 조금만 늦어도 영업이 끝난다는 글을 본 기억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방문했을 때는 오후 3시 40~50분쯤 영업이 끝났습니다.

재료소진이라고 하더군요.

잣칼국수에 대한 맛있는 후기는 아래에 있습니다.

유명산 자연휴양림 근처 식사 맛있게 하는 곳 [종점가든] 잣칼국수, 잣두부조림

안녕하세요, 길걷남입니다. 여름 산행으로 인기 높은 경기도 가평의 유명산에 다녀왔습니다. 유명산은 산세가 보기보다 부드러워 산행이 그닥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계곡이 발달해 여름

gilgeodnam.tistory.com

🚍 대중교통

7002번 서울 잠실역, 롯데월드 ↔ 유명산종점
8005번 청량리 현대코아 ↔ 유명산 종점
20-2번 유명산 종점 ↔ 가일리 설악 터미널

버스 노선도 / 버스정류소
종점가든 / 잣칼국수

대통교통 이용 시 유명산 종점(종점가든)에서 하차합니다.
이곳에서 유명산 자연휴양림까지는 걸어서 약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유명산 산행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