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걷남의 똑똑한 산행/산행

[여름추천 산행] 오봉산(청평사계곡) - 암릉과 조망, 청정계곡 하산길

by gilgeodnam 2022. 7. 19.

안녕하세요, 길걷남입니다.
오늘은 강원도 춘천의 오봉산 산행과 청평사 계곡, 부용 계곡에 다녀왔습니다.
산행의 들머리를 부용계곡으로 시작해 오봉산의 시원하고 탁트인 풍경, 그리고 하산을 청평사 방향으로 잡아 물 맑고 깨끗한 청평사 계곡에서 산행의 더위를 충분히 식힐 수 있는 여름 산행 코스입니다.

소양강댐 건너 우뚝 솟은 다섯 봉우리

오봉산은 암릉으로도 유명하지만 부용 계곡과 청평사 계곡에서 만나는 물이 소양호로 들어갈 정도로 수량이 풍부하고 폭이 넓어 여름 산행 시 계곡길을 하산으로 삼으며 추천할 만합니다.

높이 777.9m 소양강댐 건너 청평사 뒤에 솟은 비로봉(5봉, 779m), 보현봉(4봉, 740m), 문수봉(3봉, 725m), 관음봉(2봉, 685m), 나한봉(1봉, 715m)의 다섯 봉우리를 말합니다.

고려시대에 청평산으로 불리다가 일제강점기에 경운산으로 불려졌다가 지금은 등산인들에 의해 오봉산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천년고찰인 청평사는 고려 광종 24년(973년)에 창건할 당시에는 백암 선원으로 불리어졌으나, 조선 명종 때 보우 선사가 중건하여 청평사로 개명하였다고 합니다.
그 후 6.25 전쟁으로 사찰 일부가 소실되었다가 1970년대에 보수하여 오늘에 이르렀고, 소양댐이 만들어지면서 유명해진 사찰입니다.
소위 '섬 속의 절'로 지금도 전국 관광객들과 등산인들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봉산 청평사 계곡

2022년 7월 3일 강원도의 오봉산에 다녀왔습니다.
지루한 장마기간 중 마침 소강상태에 놓인 날 서둘러 가방을 챙겨 산행에 나섰습니다.

자칫 여름 산행에서 무리를 했다가는 열사병에 노출되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여름엔 산행지 선택이 조심스럽지만 오봉산은 하산길에 길고 수량 풍부한 계곡코스를 선택해 내려 올 수가 있습니다.

최단코스로 선택 시 2-3시간 정도면 하산을 완료하고 계곡에서 더위를 시원하게 식힐 수가 있습니다.

원래 오봉산 산행은 크게 4가지 코스를 잡는 것이 일반적인데

1. 배후령에서 시작해 정상에 오른 뒤 구성폭포로 하산하는 4km / 2시간
  2.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에서 부용 2교를 들머리로 암릉길과 배꼽봉을 지나 정상에서 청평사와 구성폭포로 하산하는 6km / 3시간
  3. 배후령에서 시작해 정상에 오른 뒤 부용 계곡으로 하산하는 7km / 3시간 30분
  4. 소양감댐에서 배를 타고 강을 건너 청평사 선착장에서 시작해 구성폭포, 청평사를 지나 정상에 오른 귀 청평사로 내려와 선착장으로 하산하는 7km / 3시간 30분 코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위치 :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내비 :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
주차 : 주차비 2000원
화장실 : 있음
대중교통 : 춘천역 경춘선 → 도보 100m → 춘천역환승센터 승차(2288, 마을버스 북산 2(=북산 201) → 청평 사종 점역 하차→ 도보 292m → 국민여가 캠핑장 도착

소양강댐 건너 우뚝 솟은 다섯 봉우리
아름다운 공주의 전설이 담긴 천녀 고찰 청평사
능선길 수놓은 기암 사이로
 돌아보면 시원하게 펼쳐지는 소양 호수
물 많은 계곡길 따라 하산
한여름 더위 모두 씻어내

청평사 계곡
구성폭포

• 시기 : 봄 ~ 여름 ~ 가을
  • 코스 :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원점회귀) - 화장실 앞 부용 2교 - 300~400여 미터 이정목 도착, 첫 번째 암릉길 - 배꼽봉(688.4m) - 청평사 갈림길 - 구멍바위(홈통바위) - 오봉산 정상(799m) - 청평사 갈림길(완경사) - 해탈문 - 청평사 - 구성폭포 - 공주탕 - 매표소 - 출렁다리 - 주차장
  • 거리/시간 : 7. 5km(주차장 기준) / 5시간 40분
  • 난이도 : 중상
  • 특징 : 산악회 버스 이용 시 배후령에서 시작하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 사계절 암릉 산행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 여름 산행 시 계곡 원점회귀로 하산 시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국민여가 캠핑장)을 이용합니다.
  • 청평사 국민여가 캠핑장은 시설이 깨끗하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 청평사 국민여가 캠핑장 : 8월 예약 오픈 2022.7.17. 오후 2시~ (예약 가능 기간 2022. 8. 1. ~ 2022. 8. 31. : 4~6인 기준/ 인원 추가 시 현장 결제)
오토캠핑장 : 성수기 7~8월 일 ~ 목 30.000원, 주말 40.000원.
일반캠핑장 : 성수기 7~8월 일 ~ 목 25.000원, 주말 35.000원.

청평사국민여가캠핑장

cheongpyeongsa.ticketplay.zone

• 소양호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이용해 청평사에 도착 청평사 주변 관광과 계곡 트레킹만 즐길 수도 있습니다.

※ 주변 관광지 : 청평사 국민여가 캠핑장, 소양호(댐, 유람선, 유리다리), 김유정문학촌, 강원도립화목원, 춘천 막국수 체험 박물관, 남이섬, 명동 뉴트로 거리(춘천 중앙로 1가_먹자골목 및 , 전통시장), 애니메이션&토이박물관(춘천시 서면 박사로 854) , 레고랜드(춘천시 하중도길 128)

산행의 시작

오봉산 산행지도 /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

오봉산 들머리

계단구간 / 3 ~ 400m 올라온 지점의 이정표

이정표를 지나면 본격적으로 암릉길이 시작된다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청평사 국민여가 캠핑장)에서 화장실 앞 부용 2교를 들머리로 시작됩니다.

산행은 숲길을 따라서 150m를 이동하면 데크 계단을 시작으로 계속되는 계단길과 경사면을 올라 능선에 올라서게 됩니다.

들머리에서 약 400~500m를 이동한 지점이며 첫 번째 암릉구간에 들어서게 됩니다.
능선과 암릉구간을 번갈아 이동하며 배꼽봉까지 이어지는 암릉 코스는 상당한 체력을 요구하는 구간입니다.
그러나 암릉을 오르면서 바라보는 조망권과 소나무와 어우러진 멋진 풍경은 감탄이 절로 나오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배꼽봉에서 본 풍경 / 멀리 소양호가 보인다

어느덧 배꼽봉에 도착하면 청평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소요대가 위치합니다.
경사길을 내려서면 이제 청평사 갈림길에 도착하게 됩니다.

오봉산 정상과 청평사 갈림길 / 정상으로가는 암릉길

이 장소는 오봉산 정상을 오른 후 다시 이 지점으로 내려와 청평사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정상으로 오르는 구간도 역시 암릉길을 걷게 되며 1.4km(이정표가 각각 다름) 거리를 두고 있습니다

홈통 바위 (구멍바위)

홈통바위를 통과해 바라 본 풍경

갈림길에서 200~300m 암릉길을 이동하면 구멍바위(홈통바위)에 도착을 합니다.
홈통바위는 좁은 바위구멍을 통과하게 되는데 어깨와 배낭이 걸리는 경우가 있어 조심해서 이동을 합니다.

계속되는 암릉길과 경사구간 그리고 능선을 걸어 정상에 도착하게 됩니다.

오봉산 정상 / 청평사 하산길

정상에서 인증 후 다시 청평사 완경사 갈림길로 이동 후 하산길을 잡습니다.
이 코스는 처음 200~300m가 매우 가파른 경사면으로 조심해서 내려가야 하며 계곡의 안부까지 이어지고 계곡과 만나면 이제부터는 완만하게 이동하게 됩니다.

계곡길을 따라 하산 / 진락공 세수터

식암폭포 / 계곡 하산길

계곡길을 따라서 이동하다 보면 진락공 세수터, 식암 폭포, 척번대 등 수행자들이 머물며 참선의 시간을 가졌을법한 장소들이 이어지고 넓은 암반 위로 흐르는 계곡 물소리가 피로를 씻겨 줄 때쯤 이제 본류로 흐르는 청평사 계곡 상류에 도착을 합니다.

청평사 계곡길 하산

당나라 공주 설화를 간직한 청평사

시원하게 부서지는 맑은 계곡물은 해탈문을 지나면서 더욱 수량이 풍부해지며 넓은 암반가에 잠시 쉬었다가기에 좋은 계곡이 곳곳에 나타납니다.
청평사에 도착 직전까지 감탄스러운 계곡이 이어지고 이제 공주탕을 지나 청평사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고려선원인 청평사는 당나라 공주와 얽힌 설화를 간직하고 있으며 회전문의 얽힌 전설이 있습니다.

구성폭포

청평사 계곡길을 따라 주차장으로 원점회귀

청평사를 둘러보고 청평사 계곡길을 따라서 이동하며 구성폭포(구송 폭포)를 지나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으로 원점회귀를 하는 일정입니다.
청평사에서 주차장까지는 약 1.5km 정도입니다.

마무리

※ 산행의 마무리 마지막 주의점과 특징

청평사 관광지 주차장에서 시작된 암릉 코스는 생각보다 체력이 요구되는 산행입니다.
특히 여름철은 더위와 함께 하는 산행이기에 적절한 쉼과 함께 수분 보충도 충실해야 합니다.

청평사로 내려가는 하산 코스는 완경사 갈림길에서 약 200~300m는 정말 조심해서 내려가야 합니다.
경사도 매우 크고 훼손된 등산로 구간으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를 요하는 구간입니다.

특히 산행 중 비가 내린다면 다른 하산길을 선택하는 것도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계곡과 함께 이어지는 구간이 있어 비가 많이 내리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오봉산 암릉 코스는 멋진 풍경이 있고 청평사 계곡은 맑고 풍부한 수량과 함께 곳곳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계곡 공간이 많아 알찬 산행으로 추천드립니다.

여름 산행 추천지로 강원도 춘천의 오봉산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 유튜브 영상에서 오봉산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행 계획에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길걷남의 똑똑한 산행은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입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바로 보러 가기

[여름추천 산행] 어비산- 물 맑고 물 많은, 물고기 천국 어비계곡 청정수

안녕하세요, 길걷남입니다. 오늘은 여름 추천 산행으로 경기도의 청정계곡, 어비계곡을 품은 어비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가 오면 물고기들이 한강으로 넘나들던 고개 활엽수의 능선길을

gilgeodnam.tistory.com

[여름추천 산행]소리산(석산계곡) - 작지만 옹골찬 경기도 숨은 명산

안녕하세요, 길걷남입니다. 오늘은 여름 추천 산행지로 경기도의 숨은 명산, 석산계곡 소리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작지만 옹골찬 경기도의 숨은 명산  소리산은 주변의 산에 비해 큰 산은

여름산행 - 꿀팁과 주의점, 장마철 산행 주의점

안녕하세요, 길걷남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산행 시 필요한 꿀팁과 기억해야 할 주의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더불어 장마철 산행 주의점과 방수 대책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