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걷남의 똑똑한 산행/산행

[여름추천 산행] 소리산(석산계곡) - 작지만 옹골찬 경기도 숨은 명산

by gilgeodnam 2022. 7. 12.

안녕하세요, 길걷남입니다.
오늘은 여름 추천 산행지로 경기도의 숨은 명산, 석산계곡 소리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작지만 옹골찬 경기도의 숨은 명산

소리산은 주변의 산에 비해 큰 산은 아니지만 깎아지른 듯한 바위 절벽과 기암괴석, 맑은 계곡이 어울려 예로부터 '산음리 소금강' 혹은 '소리산 소금강'이라 불려질 만큼 경관이 빼어난 산입니다.

특히 봉미산에서 시작되어 홍천강으로 흘러가는 물줄기가 소리산을 휘돌며 형성한 석산계곡은
계곡의 길이가 상당하고 수량이 풍부하며 계곡 주변에 쉴 수 있는 공간이 많아 가족 휴양지나 피서지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산 절벽 바위에 수리가 서식하여 수리산으로 불리다가 소리산이 되었습니다.
높이 479m로 낮은 편이지만 정상부가 석산계곡 방면으로 수직 절벽으로 되어있어 가파릅니다.
가파른 1개 코스는 폐쇄, 2개 코스는 산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석산계곡 입구 목 좋은 곳은 식당, 펜션, 야영장 등이 있습니다.

경기 소리산 석산계곡

2022년 여름 추천산으로 경기도의 소리산에 다녀왔습니다.
연일 찌는 듯한 더위로 산행 후 계곡이 절실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이때는 아직 장마 전으로 전국이 가뭄으로 비를 기다리던 시기였습니다.

산에 들어서자마자 느껴지는 청량감은 이 산이 얼마나 많은 물을 품고 있는지 알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장마가 끝난 뒤에 수량이 더욱 풍부해진 계곡과 깊지만 넓은 터를 간직한 아늑한 참나무 숲 속 길

정상 부근의 바위 구간과 소금강이 내려다 보이는 정상 조망은 아슬아슬 하지만 짜릿한 등산의 재미마저도 느끼게 합니다.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의 가장 북쪽, 강원도 홍천군과 접경을 이루는 경기도의 오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석산 1리 돌고개 마을과 소금강 표지석이 있는 곳이 산행 들머리입니다.

위치 :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내비 : 소리산 소금강 주차장
주차 : 주차장 40여 대, 주차비 무료
화장실 있음
대중교통 : 경의 중앙선 용문역 → (도보 6분) → 용문 축협(승차 2-2, 2-3, 2-9, 2-11) → 석산 1리. 돌고개 하차 → (도보 11분) →석산 1리(돌고개 마을) 입구 ※ 환승 없음 : 2-2(33개 정류장 경유), 2-3(27개 정류장 경유), 2-11(28개 정류장 경유)

소리산 석산계곡 등산코스
깎아지른 바위 절벽과 기암괴석
맑은 계곡이 어울려 예로부터 '소리산 소금강'이라 불려
계곡이 길고 수량이 풍부 하지만 물살이 부드러운 평지형 계곡
가족단위 피서지 제격

• 시기 : 늦은 봄 ~ 여름 전 기간
  • 코스 : (원점회귀) 주차장 - 소리산 소금강 안내석 - 선녀탕 갈림길 - 논골 갈림길 - 수리바위 - 출세봉(417m) - 바람굴 - 소리산 정상(479m) - 출세봉 갈림길- 논골재 갈림길- 논골 - 선녀탕 - 소리산 소금강 안내석
  • 거리/시간 : 3.8km(이정표 기준) - 3시간 30분
  • 난이도 : 중하
  • 특징
  • 해발 479m의 낮은 산으로 산행 초반 계곡을 지나 완만한 숲길을 따라 트레킹 합니다.
  • 석산계곡(석천계곡) 방향으로 깎아지른 바위 절벽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수리바위 주변 풍광이 뛰어납니다.
  • 정상 직전에 암릉 밧줄 구간이 있습니다.
  • 보통 2시간 정도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어 하산 시 계곡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하산 시 논골 갈림길에서 논골 방향으로 하산하는 힐링 트레킹 구간을 추천드립니다.
  • 3월에 소리산 고로쇠 축제가 열립니다.
  • 주변에 개인 야영장 등이 운영되고 있어 가족 피서지로 제격입니다.

※ 주변 관광지 : 양평 쌍겨리마을[농촌전통테마 체험], 용문산 관광단지, 산음 자연휴양림

산행의 시작

주차장에서 150m정도 걸어서 수리산 소금산 안내석에 도착합니다

소리산 소금강에서 석산계곡 징검다리를 건너 시작되는 소리산 소금강 등산코스는 맑은 계곡과 암릉 그리고 깊고 울창한 숲을 자랑하는 산행코스입니다.

징검다리를 지나면 등산의 시작입니다 / 계곡을 따라 작은 폭포가 있는 구간
선녀탕 갈림길을 지나 철다리를 건넙니다

들머리에 들어서면 산음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이 석산계곡으로 흘러들고 있습니다.
조용하고 울창한 계곡을 따라서 약 50m 이동하면 선녀탕 갈림길에 서게 됩니다.

이 갈림길에서 선녀탕은 5m 거리라 하산시에 들려보기로 하고 이정표에 따라서 정상으로 향합니다.

경사길을 따라서 시작된 산행은 약 100m 오르자 작은 폭포를 이루는 계곡에 도착을 했습니다.
바위길을 따라서 설치된 안전바를 잡고 오르며 느끼는 소리산 계곡은 정말 숲이 깊고 울창하며 맑고 청아한 새소리에 흠뻑 빠지기에 충분한 멋진 코스였습니다.

약간의 거친 돌길을 걸어 작고 짧은 철교를 지나면 이제 깊고 울창한 숲이 함께하는 계곡길을 따라서 논골 갈림길에 도착을 합니다.

수리바위를 오르기전 경사
수리바위 도착
수리산에서 바라보이는 전경

이 갈림길에서 급경사 등산로를 따라서 약 300~400m 오르면 수리바위에 도착을 합니다.

멋진 금강송과 어우러진 수리바위 위에 서면 석산계곡과 어우러진 소리산 소금강의 풍경이 시원하게 펼쳐집니다.
멀리 봉미산과 용문산이 솟아 있고 산행 들머리와 주차장이 한눈에 들어오는 멋진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잠시 쉼을 갖고 다시 출세봉으로 향합니다.

출세봉으로 오르는 길
출세봉은 별다른 조망이 없습니다 (으응? 정상이 더 멀어졌습니다)  / 바람골 (바람은...글쎄요...)

오솔길처럼 부드러운 능선길을 따라 잠시 이동하면 이제 또 한 번 출세봉을 오르는 급경사가 시작됩니다.
출세봉까지는 약 200~300m를 오르면 출세봉에 도착하지만 조망권이 없어 바로 정상을 향해서 오릅니다.

이제 50~60m를 약간의 경사면을 올라가면 바람굴에 도착을 합니다.
바람굴에서 10m 이동하면 작은 돌탑과 함께 전망지가 있습니다.

잠시 숨을 돌리고 이제 다시 숲이 울창한 길이 좋은 능선길을 걸어 약 400~500m 이동하면 정상으로 향하는 암릉길이 나옵니다.

정상으로 오르는 오르막 암릉
정상에 오르기 전 전망터

처음으로 마주하는 밧줄이 매어진 암릉길과 우회길이 있으며 크게 까탈스럽지는 않지만 주의해서 약 100m를 오르면 정상에 도착하게 됩니다.

저는 오를 때는 암릉길을 올라 정상에 도착하고 하산시에 우회길로 내려왔습니다.

암릉은 소나무와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암릉 중간에 멋진 조망처가 있어 좋았습니다.

정상에 오르는 마지막 오르막 / 소리산 정상
소리산 정상에서 바라 본 고로쇠 마을
정상에서 바라 본 전경

정상에선 역시 용문산과 봉미산을 비롯한 만은 산줄기가 펼쳐지고 고로쇠 마을의 전경도 펼쳐집니다.
이제 다시 바람굴과 출세봉 사이에 있는 갈림길에서 논골재로 하산길을 잡습니다.

논골 갈림길
길을 잘 보고 찾아야 논골을 통해 계곡 방향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아주 완만한 내리막을 걸어서 100여 미터 내려오면 논골 갈림길이 있지만 이정표가 없어 지나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나무 하단에 등산로란 표시가 있고 수기로 논골이라 적혀 있으며 나뭇가지에 리본이 몇 개 달려 있어 하산 시 참고를 해야 합니다.

모든 등산로는 육산의 등산로로 부드럽고 내리막은 약간의 미끄러움이 있지만 한 그루의 나무가 감성을 자극하는 벌목지를 지나 숲길을 잠시 걸으면 논골재에 도착합니다.

부드러운 흙길의 논골을 걸으며 충분히 산을 느낍니다

논골재에서 계곡 방향의 등산로를 따라서 약 200~300m를 내려서면 이제 숲이 좋은 논골에 도착합니다.
이곳은 과거에 논이 있던 골짜기로 넓고 평평한 장소에 숲이 울창하게 자리 잡고 있어 느낌이 좋았습니다.

하산하면서 들린 선녀탕

논골을 지나면 논골 갈림길에 도착하고 계곡을 따라 다시 석산계곡 소리산 소금강으로 하산을 합니다.
산행시간은 3~4시간이면 넉넉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산행의 주의점과 특징
소리산은 작지만 옹골찬 산행지로 깊은 계곡과 울창한 숲 그리고 암릉지대 등 부담 없는 산행코스지만 알찬 산행의 맛을 느끼게 하는 숨은 명산입니다. 특히 봄부터 여름까지 찾기에 아주 좋은 산행지로 특히 초록 쉼이 있는 산행지로 추천드립니다.

수리바위나 암릉지대는 높이가 상당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름 산행 추천지로 경기도 양평의 소리산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 유튜브 채널에서 소리산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행 계획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길걷남의 똑똑한 산행은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입니다.